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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준] 14499번(python 파이썬) - 주사위 굴리기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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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준] 14499번(python 파이썬) - 주사위 굴리기

코복장 2023. 6. 24. 1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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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4499

 

14499번: 주사위 굴리기

첫째 줄에 지도의 세로 크기 N, 가로 크기 M (1 ≤ N, M ≤ 20),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 x, y(0 ≤ x ≤ N-1, 0 ≤ y ≤ M-1), 그리고 명령의 개수 K (1 ≤ K ≤ 1,000)가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지

www.acmicpc.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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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초 512 MB 44422 20021 14375 44.317%

문제

크기가 N×M인 지도가 존재한다. 지도의 오른쪽은 동쪽, 위쪽은 북쪽이다. 이 지도의 위에 주사위가 하나 놓여져 있으며, 주사위의 전개도는 아래와 같다. 지도의 좌표는 (r, c)로 나타내며, r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c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2
4 1 3
  5
  6

주사위는 지도 위에 윗 면이 1이고, 동쪽을 바라보는 방향이 3인 상태로 놓여져 있으며, 놓여져 있는 곳의 좌표는 (x, y) 이다. 가장 처음에 주사위에는 모든 면에 0이 적혀져 있다.

지도의 각 칸에는 정수가 하나씩 쓰여져 있다. 주사위를 굴렸을 때, 이동한 칸에 쓰여 있는 수가 0이면, 주사위의 바닥면에 쓰여 있는 수가 칸에 복사된다. 0이 아닌 경우에는 칸에 쓰여 있는 수가 주사위의 바닥면으로 복사되며, 칸에 쓰여 있는 수는 0이 된다.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와 이동시키는 명령이 주어졌을 때, 주사위가 이동했을 때 마다 상단에 쓰여 있는 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주사위는 지도의 바깥으로 이동시킬 수 없다. 만약 바깥으로 이동시키려고 하는 경우에는 해당 명령을 무시해야 하며, 출력도 하면 안 된다.

입력

첫째 줄에 지도의 세로 크기 N, 가로 크기 M (1 ≤ N, M ≤ 20),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 x, y(0 ≤ x ≤ N-1, 0 ≤ y ≤ M-1), 그리고 명령의 개수 K (1 ≤ K ≤ 1,000)가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지도에 쓰여 있는 수가 북쪽부터 남쪽으로, 각 줄은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 주사위를 놓은 칸에 쓰여 있는 수는 항상 0이다. 지도의 각 칸에 쓰여 있는 수는 10 미만의 자연수 또는 0이다.

마지막 줄에는 이동하는 명령이 순서대로 주어진다. 동쪽은 1, 서쪽은 2, 북쪽은 3, 남쪽은 4로 주어진다.

 

 

풀이


이 문제는 주사위의 이동에 따른 윗면 변화만 신경쓰면 되는 문제이다.

 

고민을 하다. 그냥 나오는 대로 규칙을 만들어서 쓰기로 했다.

 

  2
4 1 3
  5
  6

 

왼 정면 오 위 아래 뒤 순서로 주사위의 면을 적어보면

 

4, 1, 3, 2, 5, 6 가 나온다.

 

이제 노가다로 각 방향으로 이동했을때의 주사위 면의 순서를 적어보자

 

6, 4, 1, 2, 5, 3 오른

1, 3, 6, 2, 5, 4 왼

4, 5, 3, 1, 6, 2 위

4, 2, 3, 6, 1, 5 아래

 

다음과 같이 나온다. 

 

이제 이것을 어떻게 구현해야 될지 생각해야 된다. 

 

고민을 한번 해보자~

 

하기 싫어도 해야된다. ㅋㅋ (정진하시길...)

 

 

 

 

 

 

 

 

 

 

 

고민 안한 것 같은데 다시 돌아가세요~ (분명 뜨끔한 사람이 있을것 ㅎㅎ)

 

 

 

 

 

 

 

 

 

풀이 시작

 

나같은 경우 주사위의 방향이 정해졌을 때 이 방향을 받아서 이동한 지도의 부분이 그래프에 포함되는 지 판별하는 함수를

하나 만들었다.  - 1

 

그리고 주사위의 눈금위치를 바꾸는 함수를 방향에 따라 4개 만들었다. - 2

 

마지막으로 주사위 위치에 있는 지도의 수가 0이라면 주사위의 수를 복사하고 아니라면 그래프의 수를 주사위에 복사 후 

지도의 눈금을 0으로 만드는 함수를 만들었다.  - 3

 

이렇게 되면 

1로 이동할 수 있는 구간인지 파악 후 이동 가능하다면 주사위의 위치를 바꾼 뒤 2로 주사위의 눈금위치를 바꿔준 후 

3으로 바뀐 위치에 따른 주사위의 밑면을 변화시켜주면 된다. 

마지막으로 1의 return값을 주사위의 윗면으로 설정해주면 완성이다. 

(1 의 조건안에 2와 3을 포함시켜줌)

 

 

주사위의 변화만 신경 쓴다면 생각보다 간단하게 끝나는 문제이다. 

 

이상 오늘의 포스팅 끝!

 

 

 

구현 코드


from sys import stdin
input = stdin.readline
dice = [0, 0, 0, 0, 0, 0] # 왼, 정면, 오, 위, 아래, 뒤


# command를 받고 이동이 가능한지 확인하는 함수
def move_dice(num, x, y):
    if num==1:
        if x <m-1:
            x += 1
            move_right()
            top_dice(x, y)
        else: return -1, x, y
    elif num==2:
        if 0< x:
            x -= 1
            move_left()
            top_dice(x, y)
        else: return -1, x, y
    elif num==3:
        if 0< y:
            y -= 1
            move_up()
            top_dice(x, y)
        else: return -1, x, y
    else:
        if y < n-1:
            y += 1
            move_down()
            top_dice(x, y)
        else: return -1, x, y
    return dice[1], x, y

# 각 방향으로 이동했을때 주사위의 눈금위치를 변화시켜주는 함수
def move_right():
    a, b, c, d, e, f = dice
    dice[0] = f
    dice[1] = a
    dice[2] = b
    dice[5] = c
def move_left():
    a, b, c, d, e, f = dice
    dice[0] = b
    dice[1] = c
    dice[2] = f
    dice[5] = a

def move_up():
    a, b, c, d, e, f = dice
    dice[1] = e
    dice[3] = b
    dice[4] = f
    dice[5] = d
def move_down():
    a, b, c, d, e, f = dice
    dice[1] = d
    dice[3] = f
    dice[4] = b
    dice[5] = e

# graph 와 주사위를 수정하는 함수
def top_dice(x, y):
    if graph[y][x] == 0:
        graph[y][x] = dice[5]
    else:
        dice[5] = graph[y][x]
        graph[y][x] = 0

n, m, y, x, k = map(int, input().split())
graph = [list(map(int ,input().split())) for _ in range(n)]
commands = list(map(int, input().split()))

results = []
for command in commands:
    res, x, y = move_dice(command, x, y)
    if res==-1: continue
    results.append(res)

for result in results:
    print(resu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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